휴먼컬쳐아리랑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문화기획, 전시,공연,출판,프로그램 및 컨텐츠 개발
 
작성일 : 18-04-24 09:10
김명수씨, ‘인터뷰 글쓰기의 힘’출간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03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면서 글쓰기의 힘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느낀다. 

경향닷컴 편집국장 출신인 저자는 2000년 4월 1인 미디어 인터넷신문을 창간, 운영해오면서 인터뷰와 글쓰기를 천직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영역을 일궈왔다.

그동안 1000명이 넘는 인물을 인터뷰하면서 우리 사회의 삶의 모델이 될 만한 인물 1000 명의 속마음 밑바닥까지 들어갔다 나왔다.

‘인터뷰 글쓰기의 힘’은 신문사 편집기자로 10년을 근무하는 동안 글 한줄 못 쓰던 그가 뒤늦게 배운 인터뷰와 글쓰기의 매력에 푹 빠져 천직으로 즐기면서 인터뷰 고수, 소통의 달인의 경지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7개의 장으로 구분해 놓았다.

인터뷰의 기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글쓰기와 화술, 인터뷰 고수로 장수하는 비법 등을 다양하게 제시한 사례를 중심으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7장엔 저자가 실제로 현장을 찾아다니며 인터뷰하고 기사화했던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해 놓았다.

2000년부터 지금까지 그가 취재한 인물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책의 뒷부분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인터뷰 주인공들의 리스트를 보면 입이 딱 벌어진다. 발이 닳도록 국내외를 드나들면서 그 많은 인물을 일일이 만나 자신을 낮추고 상대방과 눈을 맞춰 귀 기울여 경청하며 취재한 저자의 땀과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저자 김명수씨는 1인 미디어신문 인물뉴스닷컴을 운영하면서 인물인터뷰 전문기자 겸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신문, 세계일보, 경향신문 편집기자, 경향닷컴 편집국장 등을 역임했고, 2000년 4월 피플코리아를 창간하여 1인 미디어 시대를 열었으며 2013년 7월부터 인물뉴스닷컴을 운영해오고 있다.


김명수씨, ‘인터뷰 글쓰기의 힘’출간.
영화 ‘실미도’의 토대가 된 684부대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2001년 1년간 연재했고, 그동안 국내외를 돌며 1000명이 넘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물을 심층 인터뷰했다.


최다인물 인터뷰 전문기자로 2011년 12월 제1회 대한민국 기록문화 대상(한국기록원 주최), 2014년 7월8일 도전의 날 대한민국 최고기록 인증(최고기록인증원)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벼랑끝 사랑’, ‘눈빛만 봐도 통하는 여자’, ‘우리는 이렇게 산다’, ‘보통사람들의 작은 성공’, ‘병이 있으면 약이 있다’, ‘하늘닮은 너’, ‘희망주는 원더풀라이프’, ‘사랑도 리필이 필요해’, ‘인터뷰 잘 만드는 사람’,‘시니어가 웃는 사회’ 등이 있다.